본문 바로가기

건강및 생활정보

건강하게 나이 먹는 최선의 방법

건강하게 나이 먹는 최선의 방법

 

은퇴 후 평안한 생활을 하고 있는 노인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 "죽는 것은 두렵지 않지만, 병에 걸리거나 몸이 약해지는 것은 두렵다."

심장마비, 뇌졸중, 치매, 골다공증, 우울증, 암 등 노년기를 위협하는 다양한 요인들은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러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실제 발병할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장수에 관한 책을 저술한 브래들리 윌콕스 박사는일본 오키나와에 거주하는 노인들은 미국 노인들에 비해 100세 이상 장수하는 비율이 높을 뿐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이나 암에 걸리는 비율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한다.

저지방식이, 운동, 스트레스 해소, 명상 등의 요인이 두 나라 노인들의 건강 차이를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윌콕스 박사는 식이요법, 운동과 함께 심리적, 사회적 요인 역시 장수와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들*

꾸준한 운동

하루 30분씩 주 3~4회 이상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1주일에 1시간만 걸어도 아예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보다 심장병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균형잡힌 식사, 적정 체중 유지

적은 양을 자주 섭취하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할 것.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한 과일을 많이 먹으면 암과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나이가 들수록 신진대사율이 낮아지므로 음식 섭취량도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

사회 활동

봉사 활동이건, 취미 생활이건 다른 이들과 어울려 할 수 있는 일을 하나 정도는 만들어 두자. 대화를 나눌 친구를 사귀고, 매일 웃을 일을 만들고, 손 잡을 사람을 곁에 두는 것만으로도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명상

매일 조용히 앉아 심호흡을 하는 시간을 갖자. 잡념을 버리고 호흡에만 정신을 집중한 상태로 10분을 유지한다. 익숙해지면 조금씩 명상 시간을 늘리거나 다른 이들과 함께 수업을 받는 것도 좋다.

스트레스 조절

약간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생활의 긴장을 살릴 수 있는 좋은 요소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장기간의 과도한 스트레스는 건강과 장수를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 할 부분이다.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가짐을 갖자.

이밖에도 금연, 알코올 섭취 조절, 정기적인 건강 검진 등을 염두에 두도록 하자. 특히 딱 하루만 흡연을 중단해도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확연히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


출처: Aging well- Dr. Ray Baker, MDin association with the MediResource Clinical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