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야기

포토샵 CC에서 배경색 하얗게 바꾸기

포토샵 CC에서 배경색 하얗게 바꾸기


포토샵 CC에서 배경 색 바꾸기에 대한 안내 싸이트가 여러 편 검색되고 있지만
구형프로그램이거나 영어 프로그램 설명이라 보고 이해하기 어렵고 

주제의 윤곽선이 복잡할 경우 세세한(머리카락, 나뭇 잎.등 ) 부분 선택이 불가하여

기존 배경색이 남는 등 어려움이 많아 기피해오다  혼자 스스로 하나하나 탐구하구 하다 보니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음을 발견하고 배경색 바꾸기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매뉴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포토샵의 기본을 익힌 분들에 대한 매뉴얼이기에 간단히 사진 없이 글로만 소개 합니다.


1. 주제와 배경색이  간단한 사진 배경 지우기
   가. 지우개 툴바 중 “자동 지우개”로  지우기
       (1). 포토샵 CC에서 보정할 JPG 사진을 연다.




2. 창 메뉴에서 우측 레이어창 불러 내 배경사진 레이어를 복제한다.
   배경 레이어는 잠그고 복제된 레이어에서 좌측 지우개 툴 중 마지막 자동 지우개(배경색 지우개 툴임)로 배경색을 지운다.
  주제 사이사이 좁은 곳은 사진을 확대해서 빠짐없이 찾아 지우고 점점히 남은 곳 까지 찾아 지운다.
3. 배경 복사 레이어를 다시 복제 한다.
  배경 복사 2 레이어에서 배경색 지우기에서 누락된 부분들이 점점이 보인다.
  하면 다시 배경 복사 레이어를 선택한 후 200% 확대하여 이번엔 지우개 툴로 남은 부분들을 찾아 지운다.
  그래도 지워지지 않는 부분이 보이면 배경 복사 2 레이어에서 다시 지운다.
  하면 거의 지워 진다.
4. 다시 배경 복사레이어를 선택해 놓고 좌측 툴바에서  전경색이  흑색인지  배경색이 백색인지 확인한 후 


배경색 칠하기 (ctrl + Delete) 하면 배경색이 백색으로 칠해 진다.
하나 배경 지우기에서 누락된 점들이 보인다.
5. 배경 복사 2 레이어를 선택한 후 지우개로 다시 완전히(사진을 200% 확대하고 지우개 크기를 줄려서 작은 점.

가지 사이까지 찾아서 ) 지운다.
6. 우선 PSD파일로 원본을 저장해 놓고 JPG 파일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   



이렇게 작업한 사진을 액자에 넣으니 작품처럼 보입니다.




나. 상단 “선택” 메뉴 중 색상범위 선택 하여 배경색을 선택 한 후 배경색 지우기

    (1). 사진 열고 레이어 창에서 레이어 복제 한 후
    (2). 상단 메뉴 바의 “선택” 크릭 색상범위 선택 하면 열린 메뉴 창에서 샘플 색상 선택옵션 열리고

마우스가 스포이드 도구로 변하고 이를 선택 할 색상에 “shift” 누르고 골고루 선택한 후 허용량을 100% 설정하면

배경색이 100프로 선택된다. 누락된 곳이 보이면 , 주제까지 선택되어 있으면 다시 색상범위를 정한다.
    (3). 좌측 툴바에서 배경색 칠하기 (ctrl + Delete)  하면 배경색이 백색으로 변한다.
        하면 색상범위 선택 시 누락된 부분들이 보인다. 하면 툴바의 “도장“ 툴로 주변의 백색을 복제  덮어 씨운다.

전경색에서 다른 색을 선택하여 채울 경우는 먼저 색상 바에서 색을 지정 전경색으로 정한 후 전경색 칠하기 (Alt + Delete)한다.
   (4). 완전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


다. 상단메뉴 바의 “이미지” --조정 --색상대체 로 배경색 선택 한 후 배경색 지우기 .
   여기에서도 열린 색상대체 옵션 메뉴 창에서 스포이드로 색상을 선택 100%설정하고 채도옆 우측 색상 창 크릭

희망 색상(백색)을 선택한다. 밑의 밝기메뉴에서 90% 부여하고 확인하면 선택 색상이 대체된다.

이때 남은 색이 있다면 전경색 백색 브러시로 문지르면 모두 백색으로 변한다.

 

2. 여러 주제와 배경색이 있을 때 조치 요령 


    이런 경우 필요한 주제 만 따서 (누끼 따기라고도 함 ) 배경색을 바꾸거나 다른 사진에 합성합니다.
     가. 먼저 사진을 불러 옵니다.


                                                                     복잡한 주제에 소녀만 따기로 합니다.

    나. 레이어 복제 합니다.
       빠른 선택 도구를 선택 광주리 인 소녀 만 선택합니다. 정밀 선택을 위해 확대 합니다.
빠른 선택에 앞서 소녀 치마 앞에 보이는 보리 이삭을 먼저 제거 합니다.

     다. 상단 메뉴 “선택 및 마스크” 크릭하면 선택영역 주제가 어떻게 선택되었는지 보입니다.

 (선택 및 마스크 메뉴는 주제를 빠르게 선택하기 하면 열리는 메뉴입니다.)


선택부분 이외 배경이 모두 지워지는데 너무 지워진 부분, 덜 지워 진 부분이 보이니
좌측 옵션 메뉴 바에서 가장자리 다듬기 브러시 도구 (R)로 덜 지워진 부분을 더 지우거나

더 지워진 부분은 브러시 도구 (B)로 복구 후 다시 R 도구로 지웁니다. 이런 식으로 윤곽선을 정확하게 선정합니다.

지우기 속성 옵션은 우선 100%로 설정하고 기타는 무시해도 됨. 하단 출력 위치란에 “새레이어” 열린 것 확인하고

이어 “확인” 크릭하면  레이어 창에 새로운 레이어가 열린다. 


    라. 레이어 창에서 배경 레이어와 배경 레이어 복제 본을 잠그면 주제만 남은 레이어가 보인다.
주제의 윤곽선 부분에서  지우개로 남아 있는 배경을 지운다. 사진은 확대하고 지우개는 최소크기로 구석구석 점검하며

정밀하게 지운다. 


                                                                                 ( 위 사진은 투명 배경에 주제만 남은 것임.)


    마. 좌 상단 메뉴 “파일” --새로 만들기 --크기와 배경색 지정 후 확인 —이동도구로 주제 사진에 이동한다. 



    바. 레이어 창에 배경복사 3을 생성한다.
       여기에서도 앞서 선택 지워 진 배경이 일부 남아 있는데 배경 복사 2를 선택  지우개로 모두 지운 후 툴 바 전경색을

선택하여 전경색 칠하기 (Alt + Delete)한다
    사. 배경복사 3을 선택하여 남아 있는 덜 지워진 배경색을 또 찾아 지운다.
    아. 완전히 지워 젔으면 원본은 PSD파일로 저장해 놓고 JPG파일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 된다.





♥주제만 따서  다른 사진에 합성하는 요령



1.  합성할 사진을 연다.




2. 누끼 딴 사진을     합성할 사진에 이동 툴로 이동하여 원하는 위치에 크기를 조정하여 배치하고
다른 이름을 저장하면 됨



이 사진을 액자에 넣으면 작품처럼 보이겠지요




'사진 이야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찍사 일기   (0) 2019.12.05
다중 합성하기   (0) 2019.11.26
어천지 ,반월호 구름 풍경   (0) 2019.10.01
옛 촬영 포인트 답사 (고삼저수지 반영)  (0) 2019.09.27
황망한 출사   (0) 2019.09.21